안녕하세요. Sunlit Tree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아마존에 판매할 물건을 선택해야 되는 시간이 되었네요.
가입 과정까지는 정해진 순서에 맞춰 하나씩 진행하면 되지만,
지금 부터는 판매자 스스로 판매할 물건을 찾고 선택해야되는 쉽지 않은 작업이에요.
하지만 포기하지 말고 우리에게 적합한 물건을 찾아봐요.
우선 초보 셀러로써 피하는게 좋은 카테고리나 물건에 대해 알아볼게요.
아직 경험이 부족한 상태에서 리스크가 크거나 규제가 복잡한 물건을 판매하면 대응 능력이 떨어지므로 빨리 지치기거나 포기하게 되는거 같아요.
리스크가 크고 규제가 복잡하다는 것을 다르게 생각하면 진입 장벽이 높은 카테고리일 수 있어요.
나중에 아마존 셀러로 충분히 노하우가 생긴 후 진입 장벽이 높아서 상대적으로 경쟁이 심하지 않은 카테고리에 도전해 봐도 좋을거 같아요.
하지만 우리는 아직 초보니까!! 남들이 하지 말라고 하는데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겠죠?
어떤 카테고리를 피하는게 좋은지 한번 살펴봐요.
아마존에서 초보 판매자가 피해야 할 카테고리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이유는 경쟁이 치열하거나, 규제가 복잡하거나, 판매자가 실수할 가능성이 높은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아래에 대표적인 카테고리와 그 이유에 대해 하나씩 알아봐요.
1. 전자기기(Electronics)
전자 제품은 결함이나 고장이 많은 편입니다. 이로인해 제품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고객 불만이 급증하고, 환불이나 반품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시작 단가도 비교적 높기 때문에 초보 셀러들이 진입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ex) 스마트폰 액세서리: 예를 들어, 다양한 스마트폰 모델에 맞는 액세서리를 판매하려면, 각 모델에 맞는 정확한 규격을 파악해야 하고, 여러 브랜드의 제품을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를 잘못 처리하면 고객이 불만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2. 패션 및 의류(Fashion & Clothing)
의류는 다야한 사이즈와 색상이 중요한 제품군입니다. 소비자들이 자신의 사이즈와 맞는 제품을 찾지 못하면 반품이 잦아지고, 고객 불만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의류는 스타일, 색상, 소재 등에 대한 세부적인 설명이 필요하고,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반영해야 합니다.
또한 패션은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에 맞춰야 하므로, 어떤 의류가 팔릴지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초보자가 트렌드 분석과 재고 관리를 잘못하면, 재고가 쌓이거나 시즌을 놓쳐서 큰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ex) T셔츠: 많은 브랜드가 동일한 디자인을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합니다. 또한, 소비자가 원하는 스타일과 사이즈가 정확히 일치하지 않으면 반품율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인기 있는 디자인을 찾는 것도 어렵고, 마케팅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식품 및 음료(Food & Beverages)
식품이나 음료는 유통기한이 정해져있고, 보관이 까다로운 경우가 많습니다. 아마존에서는 식품의 유통기한을 관리하는 규정이 있으며, 유통기한이 지나면 반품이나 환불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식품은 소비자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제품의 품질이나 안전성에 문제가 생기면 법적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관리하려면 매우 높은 수준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법적 문제에 엃힌다는 생각만해도 벌써 머리가 아프네요.
ex) 건강 음료: 예를 들어, 시중에서 유기농 음료나 비타민 음료를 판매한다고 할 때, 이러한 제품은 유통기한을 잘 관리해야 하며, 저장 방법이나 배송 중 제품 상태를 관리하는 데 신경 써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제품이 상하거나 변질될 수 있습니다.
4. 자동차 부품(Automotive)
자동차 부품은 특정 모델과 호환되는지 여부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잘못 설명하거나 호환성에 대한 정보가 불명확하면 고객 불만이 생기고, 이는 반품 및 환불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은 설치나 호환성 문제로 반품률이 높을 수 있습니다. 이는 초보 판매자에게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ex) 자동차 타이어: 타이어는 차량 모델에 따라 호환이 다릅니다. 초보 판매자가 어떤 모델과 호환되는지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면, 제품을 구매한 고객이 사용하지 못하고 반품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건강 및 개인 관리(Health & Personal Care)
이 카테고리 중에서 건강 보조제 상품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보조제나 약물은 미국 FDA(식품의약국)와 같은 규제 기관의 엄격한 규제를 받고 있어서 반드시 안전성 및 효능에 대한 증빙 서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를 제대로 처리하지 않으면 리콜이나 법적 문제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건강 관련 제품은 소비자가 신뢰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초보자가 제품을 안전하게 출시하고 소비자 신뢰를 얻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잘못된 마케팅이나 설명으로 법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 건강 보조제: 비타민, 단백질 보충제, 다이어트 약 등은 효과에 대한 과학적 근거가 있어야 하며, 이를 제대로 증명하지 못하면 아마존에서 제품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또한, 판매자는 제품에 대한 정확한 라벨링과 사용법을 제공해야 합니다.
6. 깨지기 쉬운 제품
깨지기 쉬운 제품은 배송 중 파손될 위험이 크고, 파손된 상태로 고객에게 도달하면 환불이나 교환 요청이 많아지며, 이는 판매자의 평판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파손된 상품에 대한 고객 불만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깨지기 쉬운 제품은 특별한 포장이 필요합니다. 특수한 포장으로 인해 비용이 추가되고, 파손으로 인해 재 배송 시 비용과 시간도 늘어나므로 물류 관리가 복잡해집니다.
ex) 유리컵, 도자기 그릇, 세라믹 장식품 같은 제품은 배송 중 깨지기 쉽기 때문에 추가적인 포장 비용과 시간, 그리고 파손된 제품을 교환하거나 환불하는 과정에서 많은 관리가 필요합니다.
7. 액체가 포함된 제품
액체 제품은 제대로 밀봉하지 않으면 유출되어 다른 제품을 오염시킬 수 있습니다. 잘 밀봉되어 있었어도 다른 외부적인 요인으로 터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또한, 배송 중 액체가 새어 나오면 고객 불만과 반품이 많아지며, 제품을 다시 보내는 데 드는 비용이 상당히 큽니다.
특히!! 국제 배송 시 액체 제품은 항공 운송 규제나 세관에서 제한될 수 있기 때문에 배송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온도나 환경에 민감한 액체 제품은 적절한 보관이나 운반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ex) 특히 어린 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장난감의 액체가 누수 되었을 때 문제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또한 액체 성분이 포함된 화장품이나 세정제는 누수 문제나 환경적인 영향으로 품질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유통기한, 포장, 배송 모두 신경 써야 합니다.
8. 뾰족한 물건들
뾰족한 물건은 안전 사고를 일으킬 수 있는 위험이 큽니다. 예를 들어, 배송 중 제품이 파손되거나 포장이 불량하면, 제품의 뾰족한 부분이 노출되어 배송 과정에서 다칠 위험이 있습니다. 고객에게 전달될 때도 이와 같은 안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뾰족한 제품으로 인해 사고가 발생하면, 판매자가 책임을 져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예방하려면 제품의 안전성에 대한 엄격한 검증과 관리가 필요하지만, 초보자는 이런 사항을 철저히 관리하기 어렵습니다.
ex) 예를 들어, 주방용 칼이나 면도기, 수공예 도구처럼 뾰족한 물건을 판매할 경우 배송 과정에서 제대로 포장되지 않으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이 부주의로 다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고객의 부주의라 할지라도 법적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9. 특허상품
특허 상품은 이미 다른 기업이나 개인이 법적으로 보호받고 있는 제품입니다. 만약 특허권을 침해하는 제품을 판매하면, 법적 책임을 질 수 있고, 이로 인해 큰 금전적 손실이 발생하거나 제품이 아마존에서 삭제될 수 있습니다.
특허를 보유한 기업은 자신의 제품에 대해 철저히 보호할 수 있습니다. 만약 특허를 침해한 제품을 판매하면, 판매자는 소송에 휘말릴 수 있으며, 해당 제품을 재고에서 제외하거나 판매를 중단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ex) 예를 들어, 인기 있는 전자기기 액세서리 중 일부는 특허를 가진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특허를 침해하는 방식으로 유사한 제품을 판매하면,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보 판매자는 특허 여부를 확인하고 법적 문제가 없는 제품만 취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판매할 제품을 고를 때 고려해야 될 것들이 많이 있네요.
위의 모든 제품들이 팔면 안좋은 제품은 아닙니다. 앞서 말씀 드렸던 것 처럼 진입 장벽이 높아 오히려 경쟁이 적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아직 초보니까!!
초보 판매자가 아마존에서 성공하려면 규제가 덜 복잡한 카테고리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겠죠?
건강 관련 제품, 전자기기, 패션 의류, 식품 등은 다루는 데 있어 전문성이 요구되며, 실수나 규제 위반이 발생할 경우 큰 리스크를 감수해야 합니다.
또한 깨지기 쉬운 제품, 액체가 포함된 제품, 뾰족한 물건들, 특허상품과 같은 제품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들 제품은 관리가 까다롭고, 파손이나 배송 중 누수, 안전 문제, 법적 분쟁 등의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처음 판매를 시작하는 경우에는 보다 안정적인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시간에는 초보자가 팔기 좋은 카테고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는 반드시 성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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